본문 바로가기

Web/카페24

카페24쇼핑몰 - 사이트맵 설정, RSS 피드 설정

반응형

 

카페24쇼핑몰 내에서는 별도로 사이트맵과 rss 파일을 타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생성할 필요없이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클릭 한 번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그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01.

관리자 페이지 > 상점관리 > 운영관리 > 검색엔진 최적화(SEO) 클릭 > 스크롤을 아래로 내립니다.

 

 

 

02.

아래로 내린 화면에서

사이트맵 사용 - "사용함" 으로 체크!

RSS 피드 설정 - "사용함" 으로 체크!

그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반응형

 

 

사이트맵 설정
XML 사이트 맵이란?
- 검색엔진 로봇이 보다 효과적으로 웹페이지를 크롤링 할 수 있도록 각 URL에 대한 추가 메타데이터(마지막 업데이트된 날짜, 변경 빈도, 각 URL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 등)와 함께 사이트 내의 URL을 나열하는 XML 파일 입니다.
- 쇼핑몰에 진열/판매되는 상품이 없는 경우 사이트맵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사이트맵 사용 전 쇼핑몰에 상품을 진열/판매하시기 바랍니다.

검색엔진 로봇에게 XML 사이트맵의 위치 알리기
- 방문한 검색엔진 로봇에게 사이트맵의 위치를 바로 알리고 싶다면 robots.txt 내에 XML 사이트맵 파일의 위치를 다음 아래 예시와 같이 절대 경로로 명시해 주세요.

예) Sitemap:
http://www.대표도메인.com/sitemap.xml

 

사이트맵 사용
- 사이트맵은 사이트 내의 수집 대상 URL 목록을 담은 XML형식의 파일입니다. '사용함'을 선택하시면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 최초 생성은 익일 새벽에 완료됩니다.
- 사용함을 설정하신 다음 설정을 저장하시면 익일 새벽에 사이트맵에 생성됩니다.
- 상품이 추가되거나 삭제되는 경우 익일 새벽에 최신 내용으로 반영됩니다.

 

사이트맵 경로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된 경우 사이트맵 경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생성된 사이트맵은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검색엔진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에게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여 사이트를 좀 더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RSS 피드 설정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피드란?
- 사이트에 RSS 피드 파일을 배치하고 해당 주소를 방문자에게 공개하면, 방문자는 RSS 리더 프로그램을 통해 쇼핑몰의 최신 상품을 빠르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

RSS와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관계
- RSS는 방문자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 로봇에게도 최신 URL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신속하게 페이지 수집이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RSS 피드에 의해 유입된 방문을 퀄리티 높은 링크로 간주하여 검색순위에서 높게 측정될 수도 있습니다.

 

RSS 피드 사용
RSS 피드는 사이트의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갱신하여 보여주는 파일입니다.
- RSS 피드 사용함을 선택하시면 바로 RSS 피드가 생성됩니다.
- 회원인증이나 본인인증 후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인트로화면을 사용하시는 경우, RSS 피드 등록이 불가합니다.

 

RSS 피드 상품 설정
RSS 피드에 표시할 상품 정보를 메인 진열 중 어떤 진열 정보를 표시할 것인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RSS피드 상품 설정은 '메인 상품'을 기준으로합니다.
- 상품관리 > 메인 상품 진열관리에서 메인에 진열할 상품을 설정해주세요. 메인에 진열된 상품이 없는 경우 RSS피드 등록이 불가합니다.

 

RSS 피드 경로
RSS 피드 생성이 완료된 경우 경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표시되는 경로를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에 복사하여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 RSS 피드는 검색엔진에게 해당 쇼핑몰에 상품이 얼마나 자주 올라오며 최신 정보가 업데이트 되는지 알려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로 가기